얼굴이 비대칭이에요

좌우 턱뼈의 크기차이나 위치이상으로 인하여 입술선이 기울어져 보이거나 턱이 한쪽으로 많이 치우쳐져 있는 상태로, 대부분의 경우는 골격적 성장문제에 기인하나 간혹 턱관절 장애에 의한 아래턱뼈 과두의 비대칭적인 흡수 등 질환에 의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안면비대칭의 경우 외모적인 문제도 있지만, 교합 불안정이나 저작 장애와 같은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방법
골격적인 문제의 경우 교정치료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악교정 수술을 동반하는는 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치아의 조기접촉에 인한 단순한 문제에 기인한 경우는 교정치료만으로 해결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와 관련이 있는 경우는 아래턱을 안정화 시키는 스플린트 등의 장치를 먼저 적용한 뒤 적절한 교정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시기
치아의 잘못된 접촉에 의한 비대칭의 경우는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으나, 골격적 문제에 의한 비대칭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성장이 어느 정도 진행 된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 수술 전 교정치료를 선행해야 하는데 이 시기는 수술을 계획한 시점으로부터 1-2년 전이 되어야 하므로 미리 진단을 받고 치료 시작 시기를 계획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CASE 01. 얼굴 비대칭 교정 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