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나왔어요 (돌출입)

흔히 돌출입이라고 불리는 경우로 입이 많이 나와 보이고 평소에 입을 다물고 있기가 힘든 경우가 많으며, 표정이 퉁명스럽고 뚱해 보인다는 오해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한국인에게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부정교합이지만 원인이 다양하고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돌출입의 형태학적, 교정학적인 특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아의 돌출, 위아래턱의 앞뒤 관계와 수직적인 관계, 연조직 관계(코/입술/턱)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돌출입 유형이 있으며 이와 같은 진단에 근거하여 발치여부 및 발치

치아의 결정이 이루어져야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 발치교정
위아래 작은 어금니(소구치) 4개를 발치하여 생긴 공간을 이용하여 앞니를 이동시켜 발치공간을 닫으면, 앞니 각도개선 및 주변골의 리모델링에 의하여 입 주변 돌출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 비발치교정
돌출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미니스크루 등의 장치를 이용하여 전체 치열을 후방으로 이동하여 돌출도를 완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발치, 비발치의 결정은 숙련된 교정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개개인에 있어 효과가 있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 수술교정
돌출입의 원인이 치아 돌출이 아닌 골격적인 요인에 기인하는 경우 수술교정이 고려될수 있습니다. 정확한 증례분석이 선행되어 결정된 경우 치료후 확실한 외모개선을 얻을수 있으며 일반적인 발치교정에 비하여 치료 기간이 단축되기도 합니다.
치료시기
성인에서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으나 성장기에 치료하면 외모개선이 훨씬 자연스럽고 입술주변의 연조직의 적응이 유리한 측면이 있으므로 영구치가 다 맹출한 나이가 되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CASE 01. 돌출입 교정 전후
CASE 02. 돌출입 교정 전후
CASE 03. 돌출입 교정 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