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즐거움
왜 책을 읽어야 할까요?
훌륭한 선현들의 어린시절을 보면, 부모의 책장에 꽂힌 책이나, 지역에 있는 도서관을 통해 어려서부터 꿈을 키워온 사람이 많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책을 읽는 사람들은, 간접 경험속에서 좀 더 깊이있고 의미 있는 내일을 맞이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미국의 유명한 토크쇼 사회자인 '오프라 윈프리'도 어릴때 부터의 책 읽는 습관이 오늘의 자신을 있게 해 주었다고 회고 합니다. 따라서 어릴때부터 책 읽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주위의 좋은 어린이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갈등하기 쉬운 청소년기 입시 지옥이라는 현실 속에서 잠시의 틈이라도 내어 책 읽는 습관은 좀 더 다른 관점에서 이 시기를 이겨나가는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성인이 되서 현실에 부딪히는 일속에 매몰되어 반복되는 일상속에서 만나는 책은 때로는 한줄기 빛과 같은 힘과 기쁨을 우리에게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책을 고르는 10가지 방법
  1. 역사와 현실을 바르게 보여주고 미래를 향한 꿈을 심어주는 책
  2. 인간다운 삶의 존재가치를 추구하는 책
  3. 약자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강자에게는 겸손한 마음을 심어주는 책
  4. 양심과 정의로운 행동을 몸에 배게 해주는 책
  5. 약한 사람과 손잡고 함께 살아가야 하는 책임을 깨닫게 하는 책
  6.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며 과학 문명을 바르게 이용하는 원칙을 세워주는 책
  7.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스스로 노력하여 구하게 하는 책
  8. 서로 다른특성을 이해하면서 사랑과 화해의 마을을 길러주는 책
  9. 일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일깨워주는 책
  10. 우리말과 글을 바르고 아름답게 가꾸는 책

아침 독서 운동 소개
'아침 독서'는 학교에서 매일 아침 수업 시작하기 전 10분 동안 학생과 교사가 함께 자신이 읽고 싶은 책(만화책과 잡지는 제외)을 선택해서 책을 읽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침 독서 운동은 현재 일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88년 두 명의 초등학교 교사에 의해 제창된 일본의 아침 독서 운동은 현재 전체 초·중·고등학교의 45%에 해당하는 17,496개 학교에서 매일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데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매일 아침 단 10분간 전교 학생과 교사가 함께 자신이 선택한 책을 읽는다는 놀라울 정도로 간단한 이 운동은 아주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일본의 아침 독서 추진협의회는 이 운동의 성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들고 있다.

  1. 책을 읽지 못했던 아이들이 책을 읽게 되고 좋아하게 되었다.
  2. 아침의 시끄럽던 시간이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3. 지각이 줄어들고, 조례에 집중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수업에 들어가게 되었다.
  4. 학생들의 집중력이 좋아지고, 언어 능력이 향상되었다.
  5. 독서의 생활화가 이루어졌다.
  6. 독서를 통해 정서가 풍부해지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7. 학생들 모두가 자신의 성장을 느끼게 되었다.

이밖에도 일본에서 문제가 많이 되고 있는 이지매(왕따)와 학교 폭력 등도 아침 독서 운동을 실시한 학교에서는 많이 줄어 들었다는 보고도 나와 있다. 이렇게 꾸준히 아침 독서 시간을 가진 아이들의 말을 들어 보자.

"매일 아침 독서를 하면서 내 스스로가 성장한 것을 느꼈다. 책을 읽으면서 무슨 일을 해도 자신을 가지고 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학교 친구들도 이런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자신의 세계가 점점 넓어지는 것을 느낀다. 부모님과 선생님, 친구들에게서 배울 수 없는것을 책에서 배울 수 있었다"
"집에서는 전혀 책을 읽지 않았던 내가 아침 독서를 통해 독서의 재미를 알게 되었다. 지금은 집에서도 책을 많이 읽는다."
"아마 아침 독서가 없었더라면 나는 결코 이처럼 많은 이야기들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
"아침 독서 시간은 꿈과 같은 시간이었다. 그 시간들은 내게 책을 읽는 즐거움을 깨닫게 해 주었다. 아침 독서를 하는 학교에 다녔던 것은 내게 큰 행운이었다."

▶ 일본의 아침독서 운동에 대해 소개하는 책(원서명 『즉시 가능한 아침독서 실천 매뉴얼』)을 어린이도서관연구소(소장 한상수)에서 번역하여 2005년 봄에 출간할 예정이다.

이 책의 출간을 계기로 어린이도서관연구소에서는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아침독서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움말씀 - 어린이 도서관 푸른꿈 한상수 관장님)